책으로의 여행

디지털 놀이터, 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10 - 김홍탁

enjoylife 2020. 12. 24. 19:40
반응형

제목 : 디지털 놀이터 _ 만나서 놀고 퍼뜨리는 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10

저자 : 김홍탁

 

 

'디지털 놀이터'는 2014년 '김홍탁 광고인'에 의해 출간된 책이다. 약 6년 전 출간이라는 시점적 특성으로 디지털 변화 속도를 감안했을 때 인사이트의 한계에 대한 우려감도 있을 수 있겠지만, 하지만 해당 책 내용이 대부분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들로 채워져 있어, 어떠한 방식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관점으로 책을 본다면, 여러 영감과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 내용을 떠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 자체가 구세대 발상이 아닐까? 광고/마케팅 영역을 ATL, BTL로 나누고, 그 가운데 디지털 마케팅을 새로운 영역으로 취급한다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다.
물론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것이 기존 정형화된 광고 영역과는 다르게, 기술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채널에 대한 이해, 사용성, 그리고 가장 근본적으로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에 기존과는 다르게 사고하고 접근해야 하는 건 맞다고는 보지만, 이는 광고/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어쩌면 당연히 해야했어야할 고민들이지 않았을까?

그동안 광고 기획 및 제안 단계에 소비자를 언급하긴 하지만 기획을 위한 기획일 뿐 산출물들은 광고주의 취향에 맞춰, 새로움만을 추구, 상을 받기 위한... 등등 진정 소비자 관점에서의 마케팅이 적절하게 시행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 봐야할 것이라는.... 짧은 생각이다.

 

 

그럼 책으로 들어가 보자.


'디지털 놀이터'는 기성 광고라 칭할 수 있는 ATL, BTL의 한계와 소비자들도 '디지털적 존재(Digiral Being)가 되어 가는 요즘 상황에서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수단으로써 디지털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생태계를 키워드’10개'로 정의하여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광고 크리에이터들의 핵심은 어떻게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가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디지털의 핵심 화두를 10가지로 정리하고 있다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1. Playground 놀이터  
그렇고 그런 일방향 마케팅이 아닌, 경험하는 광고의 중요함과 이를 통하여 디지털 마케팅은 사람들의 삶의 모든 순간에 스며든다고 할수 있다. 즉 고객들이 즐기고 느낄수 있는 놀이터와 같은 요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 던킨도너츠의 '향기 나는 라디오' 광고 사례 : 라디오 광고의 징글 사운드를 인식하여 버스 안에 커피 향 분사

 

 

- 버드와이저의 맥주잔을 부딪치면 페이스북 친구가 되는 '버디컵' 마케팅

 

 

- 폭스바겐의 친환경 컨셉을 알리기 위해, 계단에 피아노 건반을 설치한 재미 이론 (FUN Theory) 마케팅

 

 


2. Ambient Media 앰비언트 미디어 
우리 주위의 모든것의 미디어화인 '앰비언트', 그래서 미디어 크리에이티브가 더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출퇴근길 홈플러스 지하철 광고의 QR코드를 활용하여 주문이 가능한 가상 쇼핑공간 구축

 

 

- 유기견의 실태를 알리고자 진행한 동물자유연대에서 진행한 길거리 포스터를 활용한 유기견 보관소

3. Viral 바이럴 
제때, 다르게, 자발적으로 퍼져나가는 콘텐츠가 마케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다. 
-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던 소재, 대통령 비행기 '에어포스원'에 감히 낙서를 한다라는 소재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필름 제작, 'Still Free' 에코(Ecko) 사례

 

 

- 한국에서 진행한 크리스마스에 외로운 솔로는 모여라 캠페인~ 솔로대첩

 

 

- 오레오 탄생 100주년이라는 시점에 맞춰 낡은, 오래된 이미지 탈피를 위하여 진행한 '데일리 트위스트' 오레오 캠페인 사례

 

 


4. Collaboration 콜라보레이션 
서로의 전문성이 모여 집단지성과 시너지 효과를 통하여 더욱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를 코크리에이션이라고도 한다.
- 재능이 모이는 미라클 마켓, G마켓+기아대책 사례

 

사진 출처 : G마켓

 

- 카메라 광고에 토스트가 등장한 까닭, 삼성 카메라 NX100

 

 

- 이제껏 보지 못한 아트 플랫폼, 인텔+바이스 미디어의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

 

 


5. Youtube Generation 유튜브 세대 
유튜브가 등장한지 10년의 시간이 흘렀다. 이제 유튜브 채널을 통한 '공유'와 '참여'의 시대에 돌입을 넘어, 사회를 움직이는 '유튜브 세대'까지 탄생하고 있다.
- 싸이의 '강남 스타일' 신드롬
- 프리허그, 세상을 껴안다. 호주의 후안만 사례

 

 

- 보수적인 노인을 오바마 편으로 만드는 방법, 위대한 고행의 오바마 선거캠프 사례

그 외 아래와 같이
6. Like, Share, Follow, Retweet 좋아요, 7. Mobile 모바일, 8. Innovation 혁신, 9. Digital Warmth 디지털적 따뜻함, 10. Creating Shared Value 공유 가치 창출 
이어지는 주제들을 김홍탁 저자는 ‘디지털 놀이터'에서 자신이 분류한 10개 키워드에 맞춰서 디지털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정리하고 있다.

책 내용은 이론적, 논리적 서술보다는 대부분 디지털 마케팅 사례들을 바탕으로 내용을 전개하여 가볍게 큰 고민 없이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사실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사례들은 익히 접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키워드 위주로 책 내용을 살펴본다면 빠르게 속독도 가능한 책인 듯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