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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로의 여행

현대차 아이오닉5 vs 기아 EV6 전기차 선택하기

by enjoylife 2021.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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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바로 현대, 기아가 본격적으로 전기차를 출시하기 시작했기 때문인데, 그만큼 소비자는 선택을 위한 고민?이 많아졌을 것이라 생각한다. 

어찌 되었던 즐거운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현대차 아이오닉5' vs '기아차 EV6'를 비교해 보았다.

 

 

공통점)

현대차 아이오닉5' vs '기아차 EV6'의 공통점은 모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제작된 전용 전기차 모델이라는 것이다.

 

현대와 기아는 이전에도 전기차 모델들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뼈대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엔진 대신 전기 모터를 장착하고 연료탱크 위치에 배터리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전기차의 성능을 모두 끌어낼 수 없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었다.

반면 E-GMP 플랫폼은 전기차 최적화를 위해 배터리를 하단부에 위치시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하던 공간을 없애어서 실내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는 특징이 있다.

 

E-GMP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배터리, 모터 등 동력장치와 충격흡수장치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기존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뼈대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엔진 대신 전기 모터를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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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회사 측면에서도 플랫폼을 통일하여 사용함에 따라 판매 볼륨 확보시 제조 원가를 낮추어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의 초석을 마련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차이점)

플랫폼이 동일하다면 어떤 부분이 차이가 있을까!

 

휠베이스(축간거리)는 아이오닉5 > EV6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휠베이스(축간거리)의 경우 아이오닉5는 3천㎜, EV6의 휠베이스(축간거리)는 2천900㎜ 로 아이오닉 5가 EV6보다 100㎜ 더 길다. 이러한 아이오닉5의 축간거리는 현대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의 휠베이스(축간거리)보다 100㎜ 더 길어서 공간적인 측면에서 활용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이오닉 5는 가운데 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최대 140㎜까지 뒤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뒤로 밀어 2열 승객이 사용하도록 할 수도 있고, 이를 활용하게 되면 좁은 주차 공간에서는 반대편 문으로도 쉽게 내릴 수도 있게 된다.

반면 EV6는 콘솔의 저장 공간을 오픈형으로 만들어 가방이나 태블릿 PC, 커피병을 놓는 등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카림 하비브 기아디자인담당은 "인체공학적이면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며 "'플로팅 콘솔'은 드라이빙 경험을 배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주행거리는 EV6 > 아이오닉 5

기아는 EV6의 롱레인지 2WD(이륜구동) 모델 기준 475㎞ 의 주행거리 가능함을 안내하고 있다. 반면 아이오닉 5 롱레인지 2WD(이륜구동)의 경우 환경부 인증 기준 최대 주행거리는 429㎞다.

주행거리 1회 충전시 약50km, EV6가 우세를 보이고 있다.

 

양사 모두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800V 충전 시스템의 초고속 충전 인프라는 물론 일반 400V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통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의 소비전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캠핑 등 다양한 외부 환경에서 커피 메이커와 헤어드라이어 등 일반 가전제품과 전자기기 등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초고속 충전시 18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5는 5분만 충전해도 최대 100km 주행이 가능하고 EV6의 경우 4분30초만 충전해도 10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기타 추가 소식

단일 디자인인 아이오닉 5와 달리 기아는 430㎾급 듀얼 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을 개발, 스포티함을 강조한 디자인의 EV6 고성능 모델도 함께 선보인다는 소식이다. 내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EV6 GT 모델은 최고 출력 584마력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동력 성능을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3.5초에 불과하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이라고 기아는 설명했다.

 

반면 아이오닉 5에 적용된 카메라식 사이드 미러는 EV6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현대차 중 처음으로 아이오닉 5에 적용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일반 미러를 카메라와 운전석·조수석 문 상단에 놓인 모니터로 대체해 사각지대를 줄인 것으로, 사전에 삼성디스플레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들어간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사실 휠베이스, 주행거리, 기타 등에서 두 모델의 확연한 차이점은 없다고 본다.

감성적 디자인의 차이로 선택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상식적인 이야기로 마무리 지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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