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로의 여행

자동차 자율주행! 등급별 자율주행의 차이를 아시나요?

by enjoylife 2021. 3. 20.
반응형

영화에서 차가 운전자와 대화를 하고 알아서 목적지까지 찾아가던 장면들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미드 중 '키트'라 자동차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키트는 레벨 5의 완전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한 어쩜 최초의 자동차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영화 속 설정이긴 하지만... 

 

출처 : hmg journal, 복잡한 도심 속에서도 완벽한 자율주행

 

이러한 영화에서만 보았던 자율주행은 최근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IOT) 등과의 기술과 결합하면서 진정한 자율주행을 현실화시키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자동차공학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정한 기준으로 0단계에서 5단계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출처 : hmg journal

1. 레벨 0

자율주행 레벨 0 단계는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 차량을 말한다. 차량의 방향과 속도에 대한 제어를 모두 운전자가 담당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 레벨 1

자율주행 레벨 1 단계는 자동차를 움직이고 제어하는 것은 운전자가 직접 수행하지만, 자동차에 탑재된 시스템이 운전자를 도와서 속도와 제동의 일부를 제어하는 단계이다. 차선 유지를 보조하는 차선이탈경보, 고속도로에서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크루즈 기능 등이 레벨 1 단계의 기능이다.

 

3. 레벨 2

자율주행 레벨 2 단계는 부분자율주행에 다가간 단계라 할 수 있다. 시스템이 알아서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며,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거나 가속하는 것이 해당 단계의 기능이다.

 

4. 레벨 3

자율주행 레벨 3 단계부터는 자동차가 운전에 본격적으로 개입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자동차가 상황을 고려 앞차를 추월하거나,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하여 회피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사고나 교통상황을 고려하여 목적지까지 가능 길을 변경하여 갈 수도 있다.

 

5. 레벨 4

자율주행 레벨 4 단계는 사실상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이 자동차의 운행과 안전 관련 기능들을 스스로 제어하여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한 지정된 목적지까지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단계이다.

 

6. 레벨 5

레벨 4와의 차이점은 운전자 자체가 필요 없는 무인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운전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운전석 자체가 필요 없으며, 자동차는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인식 or 입력된 목적지까지 스스로 운행하게 된다.

 

 

대부분 자동차 산업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자율주행의 수준은 아직 레벨 2~3단계이다.

아직까지 갈길이 멀지만 그러하기에 앞으로 있을 큰 변화에 모든 이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간 이동의 대표 수단인 자동차, 그 안에서의 인간의 자유도가 높아진다면 앞으로 자동차 안에서 보다 많은 콘텐츠들이 소비되고, 생성될 수도 있기에 미래의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을 위한 단순한 수단을 넘어서기에 충분해 보인다.

 

자율주행은 아이폰 이후 새로운 큰 변화를 이끌것이라 생각된다.

 

반응형